우리 마을의 안전은 우리가 책임진다

우리 마을의 안전은 우리가 책임진다

이영민 기자 승인 2020.06.30 15:36 의견 0

우리 마을의 안전은 우리가 책임진다 !
우리 마을의 안전은 우리가 책임진다 !

청주시가 추진하는 ‘2020년 재해없는 안전한 마을 만들기 사업’ 참여마을 중 하나인‘오송마을 휴먼시아2단지’가 안전마을 사업추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먼저, 오송마을 휴먼시아2단지는 화재 예방을 위해 가스안전 취약계층인 65세 이상 노인거주가구 41세대에 가스자동차단기를 설치했다.

지난 6월 11일 가스안전공사 충북지역본부의 지원을 받아 독거노인가구 21세대에 가스자동차단기를 설치한 데 이어 6월 25일 안전마을사업 지원금 100만원을 활용해 나머지 노인가구 20세대에도 설치를 완료했다.

가스자동차단기는 설정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가스가 차단되는 안전기기로 부주의로 인한 화재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오송마을 휴먼시아2단지는 지난 6월 3일 안전마을 방범대 발족식을 갖고 아파트 단지 내 범죄예방과 청소년 선도를 위해 주 2회 야간에 방범활동을 추진하는 등 주민 주도의 마을밀착형 안전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주시가 작년에 처음 시행한 ‘재해 없는 안전한 마을 만들기’사업은 주민 스스로 마을의 안전취약점을 진단하고 이웃 간 교류와 협력으로 안전사업을 발굴·추진하는 사업으로 보조사업자인‘녹색청주협의회’가 마을선정, 프로그램 운영, 안전교육 실시 등 사업 전반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에는 전년도 참여마을 7개소 외에 신규마을 5개소를 선정해 총 12개 마을이 참여하고 있으며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안전워크숍, 안전지킴이 활동을 비롯해 마을별 다양한 안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이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